1. 서론

 

세르히오 아구에로와 미로슬라프 클로제. 각각 맨체스터 시티와 독일 국가대표팀을 상징하는, 또는 상징했던 스트라이커임이 틀림없다.

그러나 아구에로의 출전 빈도가 줄어들었고, 클로제가 독일 국대 은퇴를 선언한 후 두 팀은 그들의 후계자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그리고 2021년. 시티와 전차군단의 이러한 고민거리를 해결해 줄 이가 등장했다.

그는 스트라이커가 아니며, 새롭게 등장한 신성도 아니다.

펩 과르디올라의 지도 아래 야야 투레를 연상시키는 미들라이커로 변모한, 30대에 접어들어 선수 본인의 정점을 찍은 선수. 2021년 발롱도르 포디움을 노리고 있는 맨체스터 시티의 일카이 귄도안이다.

 


2. 프로필

 

 

출처: 법정스님의 소유

 


이름: 일카이 귄도안

출생년도: 1990년 10월 24일

국적: 독일

현 소속팀: 맨체스터 시티

포지션: 중앙 미드필더, 수비형 미드필더, 공격형 미드필더

시장 가치: 4000만 유로

신체 조건: 키 180cm / 몸무게 80kg

 


3. 커리어

 

3-1. 승격팀의 돌풍을 이끈 미드필더 기대주

 

독일 겔젠키르헨 지역에서 태어난 귄도안은 유소년 시절 샬케와 보훔 등 구단을 거쳐 보훔 리저브 팀에서 프로 데뷔를 이룬다.

연령별 팀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 귄도안에게 눈독을 들인 팀은 다름 아닌 당시 1부 리그 승격팀 뉘른베르크였다. 마침내 2009-10 시즌을 앞두고 뉘른베르크로의 이적이 확정되며 1부 리그에서 자신의 플레이를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첫 시즌부터 귄도안은 당시 감독이자 현재는 팀의 단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디터 헤킹의 전폭적인 지지와 함께 나이에 걸맞지 않은 활약을 펼친다. 비록 당시 팀은 승강 플레이오프까지 치러야 할 정도로 성적이 좋지만은 않았지만, 바로 다음 시즌에는 더욱 성장한 귄도안과 함께 뉘른베르크는 리가 6위를 기록하는 이변을 연출한다.

 

뉘른베르크 시절의 귄도안

 

3-2. 클롭의 눈에 들어 전성기를 맞이하다

 

훌륭한 10-11 시즌을 보낸 귄도안은 사힌을 레알 마드리도 보내며 중원 보강이 필요했던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의 클롭 감독의 레이더망에 포착되었고, 11년도 여름 550만 유로라는 값싼 금액에 영입되었다.

이전 소속팀에서는 트레콰르티스타의 위치에서 찬스 메이킹을 담당하는 플레이를 펼쳤다면 보루센 이적 후에는 후방 플레이메이커 역할을 소화하기 시작했다. 초반에는 적응에 꽤나 어려움이 있었으나 시간이 지나며 뉘른베르크 시절보다 훨씬 더 뛰어난 기량을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이때의 활약으로 독일 국가대표팀에도 소집되기도 했다.

2년 차인 12-13 시즌에는 벌써 팀 내에서 대체하기 힘들 정도의 위치까지 올라섰다. 레알 마드리드에 도전장을 내밀었다가 돌아온 누리 사힌을 당연하단 듯이 주전 경쟁에서 밀어내 버렸으니 말이다.

 

2012-13 시즌의 귄도안


당연하게도 이 시즌 귄도안은 보루센 중원의 사령관 역할을 완벽하게 해내며 보루센 입성 후 최고의 시즌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특히 챔피언스리그와 같은 큰 경기에서 맹활약을 펼쳐 팀을 챔스 결승에까지 올려놓는 일등공신 중 한 명이 되기도 했다. 아쉽게 빅이어를 들어 올리는 데에는 실패했지만 선수 본인은 결승전에서 득점을 기록하기도 했다.

계속해서 놀라운 행보를 보여줄 것만 같던 귄도안이지만 13-14 시즌 8월 A매치 기간 도중 당한 부상으로 인해 해당 시즌을 통째로 날려버렸고, 그 후유증은 다음 시즌까지 이어지고 말았다. 설상가상으로 팀의 성적까지 수직 하락하며 유럽 빅클럽들과 수많은 이적설들을 생산해낸다.

 

3-3. 펩 시티의 첫 번째 영입생

 

2014년부터 이적설이 흘러나왔던 귄도안. 마침내 15-16 시즌 종료 후 팀을 떠나게 되는데, 그 행선지는 바로 펩 과르디올라의 맨체스터 시티였다. 바이언의 지휘봉을 잡고 있던 시절부터 그를 눈독 들이고 있던 펩이 시티에 부임하자마자 첫 번째로 귄도안을 영입한 것이다.

그러나 첫 시즌부터 장기 부상을 당해 새로운 팀에서의 시작부터 꼬여버렸고, 결국 시즌 아웃을 당하고 만다. 그 여파인지 17-18 시즌에는 16-17 초반에 반짝했던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18-19 시즌에는 노쇠한 다비드 실바와 페르난지뉴의 빈자리를 제법 잘 메워주는 듯한 모습이었으나,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19-20 시즌 시작 후 특히 지적되었다. 해당 시즌 귄도안은 주로 좌측 메짤라로 출전했으나 팬들의 기대를 전혀 충족시키지 못한 것이다. 귄도안이 좌측 메짤라로 출전할 때면 그 경기 내에서 왼쪽 공격이 완전히 무뎌져 버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오히려 로드리와 함께 3선에서 플레이할 때 확실히 나은 모습이었다.

그동안의 실망감이 컸기에 20-21에도 귄도안에 대한 기대는 많지 않았다. 실제로 시즌 초반에는 챔스 조별 예선에 주로 출전하며 로테이션 자원일 뿐인 정도의 입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점차 폼을 끌어올려 챔스에서 맹활약하기 시작하더니, 리그에서도 선발 출전하기 시작하며 훌륭한 경기력을 보여준다. 그리고 3:1로 완승한 1월 4일 첼시전을 시작으로 주전으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가게 된다. 이후 팀의 중심인 더브라위너가 부상으로 빠진 가운데 귄도안은 오히려 필드의 전후방을 가리지 않고 자유롭게 플레이하며 맨체스터 입성 후 사실상 최고의 경기력을 보여준다.

 

맨체스터 시티의 귄도안


이러한 활약으로 귄도안은 독일의 저명한 축구 언론지인 키커에서 매기는 랭킹 시스템인 키커 랑리스테에서 2020-21 시즌 해외파 부문에서 월드클래스 등급의 랑리스테를 받았다. 레알 마드리드에서 놀라운 활약을 보여주는 토니 크로스가 인터내셔널 클래스를 감안하면 대단한 활약을 했다고 인정받은 것이다. 그의 활약은 현재 진행형이다.

 


4. 플레이 스타일

 

'시티의 또 다른 미들라이커'

 

도르트문트 시절과 맨체스터 시티 입성 초반 시절에는 3선에서 6번 미드필더로서 상당히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패스의 정확도가 특출 났는데, 맨시티 입성 후 패스 성공률이 90% 이하로 내려간 시즌이 없었을 정도이다.

스피드가 빠르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장기 부상을 당하기 전에는 놀라운 수준의 기동력을 보여주었다. 이 능력은 여러 번의 장기 부상 이후 완전히 소멸된 듯했지만 최근에는 다시금 엄청난 활동량을 과시하고 있다. 간결하면서도 화려한 턴 동작과 퍼스트 터치로 상대의 압박을 벗겨내는 것 역시 귄도안의 장기이다.

파괴력 있는 킥력의 소유자는 아닐지어도 매우 정교한 킥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시티의 케빈 더 브라위너나 다비드 실바, 그리고 대표팀의 토니 크로스 등 선수들에 가려지긴 했지만 분명 귄도안 역시 훌륭한 프리키커 중 한 명이다.

또 여태까지는 부각되지 않다가 최근 들어 귄도안의 최대 장점으로 떠오른 능력이 있는데, 바로 득점력이다. 공간에 대한 이해도가 워낙 뛰어난 선수인지라 골을 넣기 위한 최적의 위치를 알고 있는 듯이 움직이고, 완벽한 타이밍에 박스 안으로 침투해 수비수들이 손 쓸 수 없는 골 장면을 많이 만들어낸다.

 

2015년 귄도안의 스탯 (출처: 골 닷컴)


'시티의 미들라이커' 하면 이전 코트디부아르의 야야 투레 역시 떠올릴 수 있겠지만 그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이다. 투레는 직접 드리블로 상대 수비진을 돌파하며 슈팅을 하는 것을 선호했지만 귄도안을 동료들과 빈 공간을 잘 활용하며 기습적으로 침투해 득점하는 유형이다. 즉 지금 맨체스터 시티에 가장 필요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5. 결론

 

맨체스터 시티와 독일 국가대표팀은 언제나 훌륭한 선수들로 뎁스가 가득 차 있다. 귄도안은 여태까지 그 두터운 뎁스의 한 조각일 뿐이었지만, 2021년부터는 달라졌고, 또 달라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대부분의 선수들의 기량이 감소하여 입지가 줄어드는 30대에 일카이 귄도안은 새로운 선수로 다시 태어났다.

이제는 맨시티의 핵심으로 도약한 귄도안이 독일 국가대표팀에서도 뛰어난 활약을 보여 전차군단 부활의 키가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6. 참고문헌

 

6-1. Transfermarkt

 

6-2. Wikipedia

6-3. Fotmob

 

6-4. Kicker

 


 

블로그 더 시티즌-맨체스터 시티 블로그 관리자
페이스북 페이지 MCFC 전문 페이지 관리자
Premier League Creator United 편집자
유망주학교 편집자
페이스북 Futball Creator United 소속 일반 크리에이터

배 현빈

 

같이보기: dongneazesoccer.tistory.com/112

+ Recent posts